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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Unreal Engine에서 코드 난독화 예외 처리 방법(UPL) 본문

DEV Tips/Unreal

[Unreal] Unreal Engine에서 코드 난독화 예외 처리 방법(UPL)

billnjoyce 2022. 11. 6.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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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L 개요

 

Unreal Engine에서는 모바일 빌드와 관련하여 다양한 빌드 환경을 원하는대로 구성하기 위하여 XML 형태의 Unreal Plugin Language(이하 UPL)라는 툴을 제공합니다.

 

Android 플랫폼을 예를 들면 해당 UPL을 설정하여 AndroidManifest.xml 및 build.gralde 과 같은 파일을 원하는대로 빌드 추출과 함께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UPL의 개념 및 사용법은 아래의 Unreal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Unreal Plugin Language

 

 

Proguard 설정 방법

 

본 페이지에서는 자세한 UPL의 설명보다는 Android 빌드 추출 시에 코드 난독화와 관련된 Proguard 설정을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세한 UPL 파일 생성 및 프로젝트 연결은 위의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proguardAdditions>
	<insert>
        // -dontwarn 패키지명.** : 지정해서 경고 무시
        // -keep class 패키지명.** : 난독화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 -ignorewarnings : 경고 무시
        // -dontoptimize : 최적화 하지 않기
        // -dontshrink :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 유지
        // -keepclassmembers : 특정 클래스 멤버 원상태 유지
        // -keepattributes : 내부 클래스 원상태 유지 적용

        // 적용 예시
        -keep class com.joycestudios.** { *; }
        -keep class com.android.** { *; }

        -keepattributes InnerClasses

        -dontwarn com.joycestudios.**
        -keepnames class com.joycestudios.** { *; }
    </insert>
</proguardAdditions>

 

UPL 설정 파일 안에 위의 proguardAdditions 요소를 추가하여 insert 구문 안에 원하는 난독화 처리 구문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UPL 파일에 proguardAdditions 설정을 하시면 Unreal Engine에서 빌드 패키징(Shipping) 시에도 정상적으로 코드 난독화 예외 처리가 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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