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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 Graph(그래프) : 비선형(Non-Linear) 자료구조, 최단거리/최소거리 알고리즘 본문

CS(컴퓨터 과학)/Data Structure

[자료구조] Graph(그래프) : 비선형(Non-Linear) 자료구조, 최단거리/최소거리 알고리즘

billnjoyce 2020. 6. 12.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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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의 한 종류인 Graph(그래프)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 구독 대상

  •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공학과 관련자
  • 자료구조 개념을 잡고 싶으신 분
  • 소프트웨어 관련 종사자 
  • 기타 컴퓨터 공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
  • 기타 소프트웨어 개발과 지식에 관심이 있으신 모든 분들
  • Swift 언어를 활용하여 자료구조를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들

 

 


 

 

Graph(그래프)

 

그래프(Graph)비선형(Non-Linear) 자료구조로서 노드(Node)와 간선(Edge)로 구성된 형태를 가진 네트워크 모델의 자료구조입니다.

 

객체(Node) 간의 관계를 선(Edge)으로 연결하여 표현하는 형태로서 각 정점 간에는 부모-자식 관계가 없습니다.

 

간선에 방향과 가중치를 두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가능한 자료구조 중 하나입니다.

 

최단 경로 찾기 및 저렴한 항공편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래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간략한 그래프의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좀 더 깊은 개념 및 그래프 탐색 등의 내용은 다른 강의에서 별도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기본 용어

 

그래프(Graph)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용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Vertex(Node, 정점) : 정점으로서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본 객체

2. Edge(간선) : 간선으로서 정점을 연결하는 선

3. Adjacent(인접) : 한 정점에서 간선을 한번에 갈 수 있으면 해당 정점들은 인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Degree(차수) : 한 정점이 가지고 있는 간선(Edge)의 수

5. 진입 차수(In-degree) : 방향 그래프에서 외부에서 오는 간선의 수

6. 진출 차수(Out-degree) : 방향 그래프에서 외부로 향하는 간선의 수

7. 경로 길이(Path Length) : 경로를 구성하는데 사용된 간선의 수

8. 단순 경로(Simple Path) : 경로 중에서 반복되는 정점이 없는 경우

9. 사이클(Cycle) : 단순 경로의 시작 정점과 종료 정점이 동일한 경우

 

 

 

위에서 설명한 용어들을 예제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V(Vertex) = { 0, 1, 2, 3, 4 }

E(Edges) = { 01, 12, 23, 34, 04, 14, 13 }

1 노드의 Degree = 4

3 노드의 인접 노드(Adjacent) = 1, 2, 4

 

 

 

 

 


 

 

 

 

 

Graph vs Tree

 

그래프(Graph)트리(Tree) 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Graph 종류

 

1. 무방향 그래프 : 모든 간선이 양방향인 그래프, 가중치는 양방향 모두 적용

 

 

 

 

 

2. 방향 그래프 : 간선들이 방향을 가진 그래프, 방향은 단방향, 양방향이 가능하며 탐색 시 정해진 방향으로만 탐색

 

 

 

 

 

3. 연결 그래프 : 무방향 그래프에서 모든 정점 쌍에 대해서 경로가 존재하는 그래프

4. 비연결 그래프 : 무방향 그래프에서 특정 정점 쌍에 사이에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 그래프

 

 

 

 

 

 

 

5. 가중치 그래프 : 간선들이  각각 가중치를 가진 그래프, 가중치는 다양한 기준을 활용하여 설정이 가능하며 가중치에 따라서 원하는 경로로 순회가 가능합니다.

 

 

 

 

 

 

6. 완전 그래프 : 모든 정점들이 인접한 상태인 그래프, n개의 정점이 있다면 모든 정점이 n-1개의 간선을 가지는 그래프

 

 

 

 

 

 


 

 

 

 

 

그래프 표현(구현) 방법

 

Graph를 코드로 구현(표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인접 행렬(AdjacencyMatrix)

2차원 배열로 정점과 간선을 표현하는 방식

 

 

- 인접 리스트(AdjacencyList)

각 정점(Vertex)의 리스트는 헤더 노드를 가지고 헤더 노드에 계속 정점을 연결하는 방식

 

 

 

 

 


 

 

 

Implementation

 

Swift를 활용하여 가장 기본적인 Graph를 구현해보겠습니다.

우선 필요한 객체와 메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한 객체

 

   - 정점(Vertex) 객체

   - 간선(Edge) 객체
   - 그래프(Graph) 추상 객체

   - 인접 행렬 및 인접 리스트 객체

 


   - createVertex : 정점을 추가하는 함수

   - addDirectedEdge : 방향을 가진 간선을 추가하는 함수

   - addUndirectedEdge : 방향이 없는 간선을 추가하는 함수

   - weightFrom : 간선 사이에 가중치를 추가하는 함수

   - edgeFrom : 간선 리스트를 가져오는 함수


 

 

 

 


 

 

 

Vertex 클래스

 

public struct Vertex<T>: Equatable where T: Hashable {
    public var data: T
    public let index: Int
}

extension Vertex: CustomStringConvertible {
    public var description: String {
        return "\(index): \(data)"
    }
}

extension Vertex: Hashable {
    public func hash(into hasher: inout Hasher) {
        hasher.combine(data)
        hasher.combine(index)
    }
}

public func ==<T>(lhs: Vertex<T>, rhs: Vertex<T>) -> Bool {
    guard lhs.index == rhs.index else {
        return false
    }

    guard lhs.data == rhs.data else {
        return false
    }

    return true
}

 

 

Edge 클래스

 

public struct Edge<T>: Equatable where T: Hashable {
    public let from: Vertex<T>
    public let to: Vertex<T>

    public let weight: Double?
}

extension Edge: CustomStringConvertible {
    public var description: String {
        guard let unwrappedWeight = weight else {
          return "\(from.description) -> \(to.description)"
        }
        
        return "\(from.description) -(\(unwrappedWeight))-> \(to.description)"
    }
}

extension Edge: Hashable {
    public func hash(into hasher: inout Hasher) {
        hasher.combine(from.description)
        hasher.combine(to.description)
        hasher.combine(weight)
    }
}

public func == <T>(lhs: Edge<T>, rhs: Edge<T>) -> Bool {
    guard lhs.from == rhs.from else {
        return false
    }

    guard lhs.to == rhs.to else {
        return false
    }

    guard lhs.weight == rhs.weight else {
        return false
    }

    return true
}

 

 

AbstractGraph 클래스

 

open class AbstractGraph<T>: CustomStringConvertible where T: Hashable {
    public required init() {}

    public required init(fromGraph graph: AbstractGraph<T>) {
        for edge in graph.edges {
            let from = createVertex(edge.from.data)
            let to = createVertex(edge.to.data)

            addDirectedEdge(from, to: to, withWeight: edge.weight)
        }
    }

    open func createVertex(_ data: T) -> Vertex<T> {
        fatalError("abstract function called")
    }

    open func addDirectedEdge(_ from: Vertex<T>, to: Vertex<T>, withWeight weight: Double?) {
        fatalError("abstract function called")
    }

    open func addUndirectedEdge(_ vertices: (Vertex<T>, Vertex<T>), withWeight weight: Double?) {
        fatalError("abstract function called")
    }
    
    open func weightFrom(_ sourceVertex: Vertex<T>, 
                         to destinationVertex: Vertex<T>) -> Double? {
        fatalError("abstract function called")
    }

    open func edgesFrom(_ sourceVertex: Vertex<T>) -> [Edge<T>] {
        fatalError("abstract function called")
    }
    
    open var description: String {
        fatalError("abstract property accessed")
    }

    open var vertices: [Vertex<T>] {
        fatalError("abstract property accessed")
    }

    open var edges: [Edge<T>] {
        fatalError("abstract property accessed")
    }
}

 

 

AdjacencyMatrixGraph 클래스

 

open class AdjacencyMatrixGraph<T>: AbstractGraph<T> where T: Hashable {
    // If adjacencyMatrix[i][j] is not nil, then there is an edge from
    // vertex i to vertex j.
    fileprivate var adjacencyMatrix: [[Double?]] = []
    fileprivate var _vertices: [Vertex<T>] = []

    public required init() {
        super.init()
    }

    public required init(fromGraph graph: AbstractGraph<T>) {
        super.init(fromGraph: graph)
    }

    open override var vertices: [Vertex<T>] {
        return _vertices
    }

    open override var edges: [Edge<T>] {
        var edges = [Edge<T>]()
        for row in 0 ..< adjacencyMatrix.count {
          for column in 0 ..< adjacencyMatrix.count {
            if let weight = adjacencyMatrix[row][column] {
              edges.append(Edge(from: vertices[row], to: vertices[column], weight: weight))
            }
          }
        }
        return edges
    }

    // Adds a new vertex to the matrix.
    // Performance: possibly O(n^2) because of the resizing of the matrix.
    open override func createVertex(_ data: T) -> Vertex<T> {
        // check if the vertex already exists
        let matchingVertices = vertices.filter { vertex in
          return vertex.data == data
        }

        if matchingVertices.count > 0 {
          return matchingVertices.last!
        }

        // if the vertex doesn't exist, create a new one
        let vertex = Vertex(data: data, index: adjacencyMatrix.count)

        // Expand each existing row to the right one column.
        for i in 0 ..< adjacencyMatrix.count {
          adjacencyMatrix[i].append(nil)
        }

        // Add one new row at the bottom.
        let newRow = [Double?](repeating: nil, count: adjacencyMatrix.count + 1)
        adjacencyMatrix.append(newRow)

        _vertices.append(vertex)

        return vertex
    }

    open override func addDirectedEdge(_ from: Vertex<T>, to: Vertex<T>, withWeight weight: Double?) {
        adjacencyMatrix[from.index][to.index] = weight
    }

    open override func addUndirectedEdge(_ vertices: (Vertex<T>, Vertex<T>), withWeight weight: Double?) {
        addDirectedEdge(vertices.0, to: vertices.1, withWeight: weight)
        addDirectedEdge(vertices.1, to: vertices.0, withWeight: weight)
    }

    open override func weightFrom(_ sourceVertex: Vertex<T>, to destinationVertex: Vertex<T>) -> Double? {
        return adjacencyMatrix[sourceVertex.index][destinationVertex.index]
    }

    open override func edgesFrom(_ sourceVertex: Vertex<T>) -> [Edge<T>] {
        var outEdges = [Edge<T>]()
        let fromIndex = sourceVertex.index
        for column in 0..<adjacencyMatrix.count {
          if let weight = adjacencyMatrix[fromIndex][column] {
            outEdges.append(Edge(from: sourceVertex, to: vertices[column], weight: weight))
          }
        }
        return outEdges
    }

    open override var description: String {
        var grid = [String]()
        let n = self.adjacencyMatrix.count
        for i in 0..<n {
          var row = ""
          for j in 0..<n {
            if let value = self.adjacencyMatrix[i][j] {
              let number = NSString(format: "%.1f", value)
              row += "\(value >= 0 ? " " : "")\(number) "
            } else {
              row += "  ø  "
            }
          }
          grid.append(row)
        }
        return (grid as NSArray).componentsJoined(by: "\n")
    }
}

 

 

AdjacencyListGraph 클래스

 

private class EdgeList<T> where T: Hashable {
    var vertex: Vertex<T>
    var edges: [Edge<T>]?

    init(vertex: Vertex<T>) {
        self.vertex = vertex
    }

    func addEdge(_ edge: Edge<T>) {
        edges?.append(edge)
    }
}

open class AdjacencyListGraph<T>: AbstractGraph<T> where T: Hashable {
    fileprivate var adjacencyList: [EdgeList<T>] = []

    public required init() {
        super.init()
    }

    public required init(fromGraph graph: AbstractGraph<T>) {
        super.init(fromGraph: graph)
    }

    open override var vertices: [Vertex<T>] {
        var vertices = [Vertex<T>]()
        for edgeList in adjacencyList {
            vertices.append(edgeList.vertex)
        }
        return vertices
    }

    open override var edges: [Edge<T>] {
        var allEdges = Set<Edge<T>>()
        for edgeList in adjacencyList {
          guard let edges = edgeList.edges else {
            continue
          }

          for edge in edges {
            allEdges.insert(edge)
          }
        }
        return Array(allEdges)
    }

    open override func createVertex(_ data: T) -> Vertex<T> {
        // check if the vertex already exists
        let matchingVertices = vertices.filter { vertex in
            return vertex.data == data
        }

        if matchingVertices.count > 0 {
            return matchingVertices.last!
        }

        // if the vertex doesn't exist, create a new one
        let vertex = Vertex(data: data, index: adjacencyList.count)
        adjacencyList.append(EdgeList(vertex: vertex))
        return vertex
    }

    open override func addDirectedEdge(_ from: Vertex<T>, to: Vertex<T>, withWeight weight: Double?) {
        let edge = Edge(from: from, to: to, weight: weight)
        let edgeList = adjacencyList[from.index]
        if edgeList.edges != nil {
            edgeList.addEdge(edge)
        } else {
            edgeList.edges = [edge]
        }
    }

    open override func addUndirectedEdge(_ vertices: (Vertex<T>, Vertex<T>), withWeight weight: Double?) {
        addDirectedEdge(vertices.0, to: vertices.1, withWeight: weight)
        addDirectedEdge(vertices.1, to: vertices.0, withWeight: weight)
    }

    open override func weightFrom(_ sourceVertex: Vertex<T>, to destinationVertex: Vertex<T>) -> Double? {
        guard let edges = adjacencyList[sourceVertex.index].edges else {
            return nil
        }

        for edge: Edge<T> in edges {
          if edge.to == destinationVertex {
            return edge.weight
          }
        }

        return nil
    }

    open override func edgesFrom(_ sourceVertex: Vertex<T>) -> [Edge<T>] {
        return adjacencyList[sourceVertex.index].edges ?? []
    }

    open override var description: String {
        var rows = [String]()
        for edgeList in adjacencyList {

          guard let edges = edgeList.edges else {
            continue
          }

          var row = [String]()
          for edge in edges {
            var value = "\(edge.to.data)"
            if edge.weight != nil {
              value = "(\(value): \(edge.weight!))"
            }
            row.append(value)
          }

          rows.append("\(edgeList.vertex.data) -> [\(row.joined(separator: ", "))]")
        }

        return rows.joined(separator: "\n")
    }
}

 

 

사용 예시

 

// 인접 리스트 방식 사용 예제

let graphList = AdjacencyListGraph<Int>()
        
var v1 = graphList.createVertex(1)
var v2 = graphList.createVertex(2)
var v3 = graphList.createVertex(3)
var v4 = graphList.createVertex(4)
var v5 = graphList.createVertex(5)
        
graphList.addDirectedEdge(v1, to: v2, withWeight: 1.0)
graphList.addDirectedEdge(v2, to: v3, withWeight: 1.0)
graphList.addDirectedEdge(v3, to: v4, withWeight: 4.5)
graphList.addDirectedEdge(v4, to: v1, withWeight: 2.8)
graphList.addDirectedEdge(v2, to: v5, withWeight: 3.2)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1 to v2 (1.0)
graphList.weightFrom(v1, to: v2)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1 to v3 (nil, since there is not an edge)
graphList.weightFrom(v1, to: v3)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3 to v4 (4.5)
graphList.weightFrom(v3, to: v4)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4 to v1 (2.8)
graphList.weightFrom(v4, to: v1)
        
print(graphList)
// 1 -> [(2: 1.0)]
// 2 -> [(3: 1.0), (5: 3.2)]
// 3 -> [(4: 4.5)]
// 4 -> [(1: 2.8)]
        
print(graphList.edgesFrom(v2))
// [1: 2 -(1.0)-> 2: 3, 1: 2 -(3.2)-> 4: 5]



// 인접 행렬 방식 사용 예제

let graphMatrix = AdjacencyMatrixGraph<Int>()
        
v1 = graphMatrix.createVertex(1)
v2 = graphMatrix.createVertex(2)
v3 = graphMatrix.createVertex(3)
v4 = graphMatrix.createVertex(4)
v5 = graphMatrix.createVertex(5)
        
graphMatrix.addDirectedEdge(v1, to: v2, withWeight: 1.0)
graphMatrix.addDirectedEdge(v2, to: v3, withWeight: 1.0)
graphMatrix.addDirectedEdge(v3, to: v4, withWeight: 4.5)
graphMatrix.addDirectedEdge(v4, to: v1, withWeight: 2.8)
graphMatrix.addDirectedEdge(v2, to: v5, withWeight: 3.2)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1 to v2 (1.0)
graphMatrix.weightFrom(v1, to: v2)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1 to v3 (nil, since there is not an edge)
graphMatrix.weightFrom(v1, to: v3)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3 to v4 (4.5)
graphMatrix.weightFrom(v3, to: v4)

// Returns the weight of the edge from v4 to v1 (2.8)
graphMatrix.weightFrom(v4, to: v1)
        
print(graphMatrix)
//  ø   1.0   ø    ø    ø
//  ø    ø   1.0   ø   3.2
//  ø    ø    ø   4.5   ø
// 2.8   ø    ø    ø    ø
//  ø    ø    ø    ø    ø
        
print(graphMatrix.edgesFrom(v2))
// [1: 2 -(1.0)-> 2: 3, 1: 2 -(3.2)-> 4: 5]

 

 

 


 

 

 

이상으로 자료구조의 Graph(그래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즐겁고 행복한 금요일 되세요. ^^ 

 

 

 

감사합니다.

 

 

 

 

 

www.slideshare.net/BillKim8/swift-data-structure-graph-234745668

 

[Swift] Data Structure - Graph

Swift를 활용하여 자료구조에 대해서 설명하는 강의 자료입니다. 본 강의는 Graph(그래프) 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예제와 함께 설명을 하는 강의 자료입니다.

www.slideshare.net

 

 

 

 


[참고 자료(References)]

 

[1] Graph : https://ehdrjsdlzzzz.github.io/2019/01/21/Graph/

[2] [Swift Algorithm Club 번역] 그래프 (Graph) : https://oaksong.github.io/2018/04/08/swift-algorithm-club-ko-graph/

[3] Swift로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을 실전 문제에 적용해보기 - BFS 편 : https://wlaxhrl.tistory.com/89

[4] Graph 자료구조 : https://yagom.net/forums/topic/graph-자료구조-2/

[5] [Data Structure] 그래프 순회, 탐색(DFS) - 자료 구조 : https://palpit.tistory.com/898

[6] DFS (Depth-First Search) BFS (Breadth-First Search) 개념 : https://hucet.tistory.com/83

[7] 자료구조 그래프(Graph) : https://yeolco.tistory.com/66

[8] 자료구조 :: 그래프(1) "정의, 그래프의 구현" : http://egloos.zum.com/printf/v/755618

[9] [알고리즘] BFS & DFS : https://hyesunzzang.tistory.com/186

[10] 자료구조 #4 그래프(Graph) : https://nextcube.tistory.com/190?category=45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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